TTMIK Iyagi #119 - PDF

Published: July 17, 2012, 7:32 a.m.

석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경화: 안녕하세요. 여러분.

석진: 안녕하세요. 경화 .

경화: 안녕하세요. 석진 오빠.

석진: 경화 .

경화: .

석진: 요즘 외출할 , 항상 선글라스 들고 나가더라고요.

경화: . 맞아요.

석진: 내려고 그런 거예요?

경화: 내려고 하면 좋겠는데...

석진: 패션 아이템 이런 아니에요?

경화: 그러기엔 제가 사실 너무 귀찮아서, 쓰고 다녔었는데요. 지금은 어쩔 없이 써야 돼요.

석진: 그래요?

경화: 햇볕이 너무 눈을 뜨겠어요.

석진: 그래요?

경화: .

석진: 그런데 입장으로 때는 그렇게 햇볕이 아니거든요.

경화: 제가 사실, 저도 그랬는데요, 라식 수술한 이후로 선글라스가 없으면 밖에 돌아다닐 수가 없어요.

석진: 경화 씨가 라식 수술 했었네요. (.) 그래서 제가 이번 이야기 주제를 시력, (시력) . 시력. . 시력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해요. 저는 어렸을 들었던 TV 가까이서 보거나, 컴퓨터를 많이 하면 시력이 많이 나빠진다고 그렇게 들었었거든요.

경화: 맞아요. 그래서 저도 항상 혼났었어요.

석진: TV 때문에?

경화: . TV 가까이서 본다고.

석진: . 그런데 저도 정말 오랫동안  TV 가까이 보고 그랬었는데, 시력이 나빠지더라고요.

경화: 너무 부러워요.

석진: 그래서 저는 TV 많이 보면 눈이 나빠진다.”라는 얘기는 믿어요.

경화: 그렇구나. 저는 믿어요. 왜냐하면 제가 그래서 눈이 나빠졌거든요.

석진: 그렇구나. (.) 보통 우리가 눈이 좋다고 하면 시력이 얼마나 되죠?

경화: 보통은 1.0 이상이면 좋다고 하지 않나요?

석진: . 제가 1.2 정도 거예요.

경화: 근데 저희가 지난 번에 유전에 대해서 얘기했었잖아요. 근데 시력도 유전인 같아요. 오빠 생각은 어때요?

석진: 저도 그런 같아요.

경화: 그렇죠.

석진: 저희 아버지께서 “나이가 40, 50 되면서 난시가 왔다. 그렇게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평소에는 안경 쓰시거든요. 그래서 걱정하고 있어요.

경화: 그래도 , 그때 나이 되셔서 난시 오신 것은 별로 나쁜 아닌 같아요. 좋은 편이신 같아요. 시력이.

석진: 그렇구나.

경화: 눈이 나쁘신 아니시잖아요. 그렇죠?

석진: .

경화: 난시만 거죠.

석진: . 난시만...

경화: 저희 아빠랑 똑같네요. 저희 아빠도 컴퓨터를 항상 바라봐야 하는 그런 직업을 가지셨는데도 지금은 아마 1.5 그러시거든요.

석진: 상당히 좋으시네요.

경화: 그래서 저는 아빠를 닮고, 엄마를 닮아서 어릴 때부터 시력이 좋아졌었어요.

석진: 경화 . 그런데 나라마다 평균 시력이 다른 아세요?

경화: 진짜요?

석진: . 제가 정말 놀랐던 것은, 몽골 있잖아요. 몽골에 있는 사람들은 보통 평균 시력이 5.0 된대요.

경화: 인간이 시력이 5.0까지도 있군요.

석진: . 거의 독수리 급이잖아요. 그래서 얼핏 듣기로는 거기가 건물이 그렇게 많지 않고, 고원이잖아요. 그리고 유목 민족이다 보니까, 항상 옮겨 다녀야 되고, 그래서 멀리 봐야할 필요가 있는 거예요. 사람들은. 항상 멀리 보려고 애쓰다 보니까, 이제 시력이 높아지고, 그게 유전이 되면서 그래서 시력 좋은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그렇게 같아요.

경화: 환경의 영향을 받았군요.

석진: . 저는 말이 맞다고 생각 드는 , 저희가 지금이라도 밖에 나가 보면, 눈에 보이는 중에 멀리있는 별로 없어요.

경화: 맞아요. 건물이 너무 높아서.

석진: 건물이 너무 높아서, 눈이 가까이만 보게 되도록 그렇게 훈련이 자연스럽게 되어지는 같아요.

경화: . 저도 라식 수술한 후로 눈이 자주 피곤해져서, 피로를 푸는 방법을 많이 찾아 봤었는데,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곳을 쳐다보는 것이었어요.

석진: .

경화: . 곳을 쳐다보는 건강에 좋은 같아요.

석진: 저는 말도 들었어요. 녹색이 눈에 자극을 가장 적게 준대요.

경화: 사실 저도 얘기를 들어서, 얼마 전에는 눈이 너무 아프길래, 벽지를 녹색으로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했을 정도로... 녹색이 눈에 좋다고 하더라고요.

석진: 경화 방이 속이 했네요.

경화: 근데 지금도 진지하게 고려 중이에요.

석진: 근데 우리나라가 성형수술은 유명한 걸로 알고 있는데, 라식, 라섹도 유명한가요?

경화: 유명한지는 모르겠어요. 근데 우리나라에서 라식, 라섹을 빠르게 시작한 아닌 같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라식, 라섹 수술을 , 외국인 친구들은 많이 이미 라식, 라섹 수술 받은 거를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아마 보편화는 빨리 되지 않은 편인 같아요.

석진: 제가 아는 중국인 친구가 한국에서 라식을 받고, 눈이 많이 좋아졌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궁금해서 물어봤어요. . 지금까지 저희가 시력, 시력에 대해서 얘기를 봤는데요, 저는 이제 몽골의 경우만 알고 있어요. 그런데 다른 나라는 , 스위스나 스웨덴, 미국, 아프리카, 쪽에서는 사람들 시력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요.

경화: 맞아요. 자연 환경과 어우러져 살다 보니까 왠지 시력이 좋을 같아요.

석진: . 그리고 세계에서 시력이 가장 나쁜 곳이 어디일까요?

경화: 궁금한데요.

석진: . 여러분, 여러분의 의견을 어디에 남기면 되죠?

경화: TalkToMeInKorean.com 오셔서 댓글로 남겨 주시면 됩니다.

석진: . 기다릴게요.

경화: 기다릴게요. 안녕히 계세요.

석진: 안녕히 계세요.